슬기로운 개미생활

728x90

한국전력 20년 1분기 실적

매출 : 15조 930억원

영업이익 : 4306억 (흑자전환)

순이익 : 540억원 (흑자전환)

 

한국전력의 실적이 개선된 이유는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가동률이 떨어졌는데 20년 1분기 대폭상승하면서 한국전력 비용감소에 좋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리고 최근 유가폭락으로 한국전력은 저렴한 비용으로 전기를 생산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크게 두가지 이유로 영업비용이 감소하면서 17년 이후 3년만에 한국전력이 흑자전환을 했습니다.

 

 

한국전력 흑자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1. 유가와 달러 움직임

한국전력이 전기를 만들기 위해서 달러로 원유를 사오기 때문에 원유와 달러가격이 떨어질수록 한국전력 영업이익 매우 크게 개선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달러와 유가가 한국전력이 미치는 영향은 엄청난것을 알수 있습니다. 20년 3월, 4월 유가가 역대 최저였기 때문에 한국전력은 역대최저로 저렴한 원유로 전기를 생산해서 이번년도 최대성수기인 여름에 판매할수 있습니다. 

 

유가와 한국전력은 물과 기름같은 존재
유가폭락이 반가운 기업 '한국전력'

 

2. 한국전력 VS 정부

전기를 저렴하게 만들어도 싼가격에 팔아버리면 수익이 날수 없겠죠? 올해 6월말까지 전기요금체계 개편안 검토가 마무리되고 어느정도는 오른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코로나 19로 인해 정부에서 전기요금을 인상할지는 미지수입니다. 

 

사장님 화이팅.

 

한국전력 여름만 반짝

저는 개인적으로 주식투자는 기업의 성장성을 보고 투자하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볼때 한국전력은 주식으로 매력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구조상 절대 기업이 망할수는 없지만 성장할수도 없다는점이 참 아쉽습니다. 한국전력은 이윤추구하는 기업이 아닌 무더운 여름철 에어컨 켤수있도록 도와주는 서포터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